본문:https://twitter.com/kuro_toho/status/751772658950238208
동방 프로젝트의 기본 세계관은 환상향 입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닫힌 세계이고, 그 안에서는 크고 작은 일들이 여러번 일어나죠.
그 게임의 새로운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이변'이라는 원인으로 말미암아 그걸 해결한다는 방식을 따르고
플레이 방식이야 어쨌건 무녀는 이변을 해결하죠
그렇다면 이변을 해결하는데는 얼마나 오랜 시간이 걸릴까요?
이를 위해서는 '이변'이라는 개념이 언제부터 시작하는지에 대해서를 정의하고 가야 합니다.
먼저 각 이변의 원인을 분석해보겠습니다(편의상 외전은 제외했습니다)
홍마향:붉은안개
요요몽:봄이 오지 않음
영야초:달이 어그러짐(+아침이 안옴)
화영총:꽃이 만개함
풍신록:신사가 환상들이
지령전:'지저'원령의 다수 출몰
성련선:하늘을 나는 배가 출몰
신령묘:유령의 다수발생
휘침성:츠쿠모가미화
감주전:환상향 정화
감주전은 '어쩌다 보니 엮였다'라는걸 제외하면 레이무는 환상향을 지키기 위해서 제법 노력한듯 싶습니다
물론 부지런 하진 않았고 봄이 한참이나 지났는데도 그제서야 나온 요요몽을 생각하면 그냥 내키는대로 인걸지도 모르겠군요
그러면 그러한 이변을 해결하는 시간은 어떻게 정의하면 좋을까요?
편의주의대로 생각하자면, 레이무가 이변을 해결하러 신사를 나오는(=스테이지 1면 시작)점을 기준으로 삼으면 좋겠군요.
영야이변을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낮시간대를 시작으로 합니다
또한 A지점에서 완전히 다른 B지점으로 이동한다는게 특징을 지니죠.
곁다리 희생자가 전혀 없는 감주전을 제외하면 123면과 456면은 면식이 없으니까요.
순수하게 '이동'시간만 고려해도 제법 오랜 시간이 걸릴겁니다
이건 동방요요몽 2면 스테이지 배경화면 입니다.
보다시피 낮시간대이며 마요이가 위를 지나고 있으며 명확히 밝은 모습입니다
다음은 중간 지점의 4면 보스 개막입니다.
명계의 진입 직전이며 구름 위임에도 제법 어두워 진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6면 유유코의 보스전 개막입니다
완전히 어두워 졌으며 그 '명계'임을 고려해도 해가 전혀 들어오지 않는다는건 말이 되지 않으며(비상천칙 배경에서 확인) 즉 해가 완전히 졌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영야초의 경우에는 랭크 시스템이 적용되어 '병'랭크를 많이 받으면 중간에 게임오버가 나오게 됩니다.
시작 시간이 11시 이고 6시가 넘으면 게임이 종료되는걸 봐서 이 이변은 상당히 시간적으로도 제약을 많이 받았다 볼수 있습니다
동방 프로젝트의 정식작은 노 컨티뉴 클리어를 기준으로 평균 플레이 타임이 30~50분입니다
한 작품 스토리 다 보는데 2시간도 안걸린다는 소리죠.
배경이 안나오는 몇 작품을 제외하면 낮시간대에서 밤시간대로 이동합니다
사실, 이변이구나 라고 단정하고 그걸 해결하는데 걸리는게 하루도 안걸리는게 더 놀랍긴 합니다.
환상향이 좁기는 하다만 제대로 된 위치를 찾아서 그 주동자를 정확하게 찾아내기 위해서는 엄청 어렵거든요
학교 안에서 보물찾기 하면 힌트 없인 어렵듯이요
그런 면에서 봤을때 역시 레이무는 굉장하군요.
너, 대체 뭐니?
++
지령전은 시작하자마자 지하라서 밤인지 낮인지 분간 불가능 하고
감주전은 중간에 우주로 날아가 버려서 뭐가 뭔지 알수 없는
홍마향:(아마)낮
요요몽:낮
영야초:밤
풍신록:낮
지령전:확인불가
성련선:낮
신령묘:밤
휘침성:늦은 저녁
감주전:밤
요즘 들어 더 밤에 시작되는 배경이 많아진거 같은 느낌도 있는데 무녀 입장에선 사람들 다 자는데 조용히 처리하는게 좋지 않을까...... 뭐 이렇게 생각하고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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